수원 열기구 (수원화성 열기구 플라잉 수원 가격/ 수원화성 박물관 요금 및 방문후기1)

수원 열기구에 대해서 얼마전 미디어에서 보고 정말 멋지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습니다. 수원화성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1997년 등재된 문화적 가치가 뛰어난 곳입니다.

옷소매 붉은 끝동이라는 드라마를 재밌게 보았었는데 이 드라마의 배경이 바로 정조시대입니다. 수원화성은 바로 정조가 축성을 지시하여 만들어진 곳이라 하니 더욱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원화성을 가시면 가보시길 추천드리는 장소에 대해 알아보고 수원 열기구(수원화성 열기구)나 수원화성 박물관 이용 정보도 함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수원 열기구 (수원화성 열기구, 박물관)

수원화성

역사적인 가치가 매우 뛰어나고 그 시대에 만들었다고 보기엔 정말 아름다우면서 정교하게 만들어졌는데 다산 정약용이 거중기를 이용해서 쌓아올린 성으로 과학적으로도 연구 가치가 뛰어난 곳입니다.

최근에는 이 주변 행궁동이 산책하기에 매우 아름답고 주변에 트렌디한 카페와 맛집이 많아지면서 방문하시는 젊은층이 많습니다.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794년 1월에 착공을 시작하여 1796년 9월에 완공이 되었습니다. 정조의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원침을 수원화성으로 옮기면서 화산 아래에 있던 관청과 민가를 이전시키게 되었는데 이곳에 화성행궁과 수원화성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수원화성이 역사적, 과학적 가치를 가지는 이유는 공, 서양에서 말하는 군사이론이 모두 잘 반영이 되어 있으면서 방어기능이 특히 굉장히 뛰어나다는 점인데 단순히 화성 성곽만 둘어보는 것보다 박물관에 방문하시면 세계의 유명한 성곽들과 비교해서 수원화성의 모양이 얼마나 이론적으로 훌륭하게 설계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수원화성 박물관

수원화성 박물관은 매주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언제나 문이 열려 있으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됩니다.

  • 위치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 21
  • 연락처 : 031-228-4242

수원화성 박물관의 1층에는 특정 주제를 일정기간동안 심도있게 알아볼 수 있는 기획전시실이 있고, 2층에는 화성의 축성과정과 생활모습을 알려주는 화성축성실이 있습니다.

특히 화성에서 펼쳐진 다양한 행사를 그대로 재혖해놓은 화성문화실은 꼭 한번쯤이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정조가 어머니의 회갑연에 수원화성으로 행차했던 당시 행사를 재현해놓았는데 마치 그 시대에 직접 와있는 듯한 느낌이 났습니다.

이 외에도 야외공간에는 수원화성 축성에 사용된 다양하 기구 및 정조의 태실 등을 재현해 놓기도 했으며 어린이 체험실과 영상교육실 등의 공간도 잘 꾸려져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시면 교육적으로 굉장히 도움이 될 것 같아 보였습니다.

화성축성실

수원화성의 축성 과정을 전반적으로 보여주는 공간으로 화성 행차시에 정조가 입었던 갑옷을 재현해놓은 곳이 특히 인상 깊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형 전시가 잘 활용되어 있었는데 조선 후기 당시의 수원 화성 근처의 모습을 실감나게 확인해볼 수 있었으며 특히 축성시의 물자를 이동하는 방법, 축성하는 과정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화성 문화실

정조의 어머니인 혜경궁 홍씨를 위한 효심과 수원백성들에 대한 애민정신, 그리고 정조의 개혁정치를 충실하게 이행했었던 체제공과 관련된 유물들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정조의 초상화 제작을 담당했던 이명기가 그린 체제공 시복본 초상화의 경우 국가지정 보물로 지정될 만큼 가치가 뛰어납니다.

야외전시실

수원화성은 역사학자들에게도 중요한 장소이지만 의외로 과학자와 물리학자들에게도 굉장히 사랑받는 장소입니다. 바로 수원화성을 만드는 과정이 과학적으로 굉장히 대단하다고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정약용이 이용했던 거중기가 있습니다.

야외전시실에서는 거중기를 살펴볼 수 있어서 도르래의 원리를 이용해서 무거운 물건을 쉽게 들어 올릴 수 있도록 고안한 장치를 가까이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에 이런 원리를 생각해내었다는 자체가 참 신기하고 가치있는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강원도 영월에 있는 정조의 태실을 재현해 놓은 공간과 도르래를 이용하여 돌을 높이 들어 올리는 기구로 높은 성벽을 쌓았는지 짐작 할 수 있는 녹로도 확인해 볼 수 있으니 야외공간도놓치지 않고 함께 관람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수원화성 박물관 요금

어른(19세~64세)은 2,000원, 청소년과 군인은 1,000원이며, 12세 이하의 어린이와 65세 이상, 국가유공자와 장애인은 무료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저는 수원화성에 방문할 때 주차장을 종종 이용하곤 합니다. 화성에서 가까운 주차장의 경우 주말과 공휴일에는 거의 만차여서 차 대기가 쉽지 않은데 수원화성박물관에 주차하고 10분 이내로 걸으면 금방 창룡문과 열기구가 있는 곳까지 도착합니다.

주차요금은 최초 70분은 300원이고 10분당 300원인데 화성박물관 출입시 1시간 무료주차도 적용됩니다. 일일 최대 7,000원인데 여기에 저공해차량이라면 할인도 받을 수 있어서 저희는 이곳이 편히 주차하고 감면을 받아 부담없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원화성 책

수원화성과 정조에 대하여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한 책을 읽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국민서관]수원화성 : 정조의 꿈이 담긴 도시 - 찾아가는 역사 2, 국민서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수원 열기구

수원화성 창룡문 앞에서 탑승할 수 있는 플라잉 수원이라고도 불리는 이 열기구는 화성 근처 어디에서도 하늘에 두둥실 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번 올라갈 때 약 10분 정도 감상할 수 있는데 수원화성의 모습은 물론 수원 시내가 한눈에 들어오는 풍경을 볼 수 있어서 대부분 요금이 아깝지 않다고 말씀하십니다. 낮 시간에 탑승하는 것도 멎지지만 밤에 탑승하시면 반짝이는 수원의 모습을 볼 수 있어 굉장히 이색적입니다.

수원 열기구 가격

플라잉 수원이라고도 불리는 수원화성 열기느는 성인은 20,000원(수원시민은 18,000원), 청소년의 경우 18,000원, 초등학생은 17,000원, 25개월부터 유치원생까지는 14,000원입니다.

가겨대는 10분이라는 탑승시간에 비해 다소 비싸다는 느낌은 있지만 국내에서 이렇게 열기구를 탑승할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기도하고 실제로 탑승해서 볼 수 있는 풍경이 정말 멋져서 수원화성까지 가셨다면 한번쯤은 타보실만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도째비골 스카이밸리 요금, 방문 후기

남한산성 낙선재 방문 후기, 행궁 주차장

인천공항 라운지 종류, 이용 방법

베트남 나트랑 날씨

사이판 PIC 후기